비키니? 여름철 다이어트 성공하려면?

원푸드 다이어트 NO! 식물성 단백질, 가벼운 운동과 수박 한쪽

박미숙 기자 | 기사입력 2011/08/11 [01:58]

비키니? 여름철 다이어트 성공하려면?

원푸드 다이어트 NO! 식물성 단백질, 가벼운 운동과 수박 한쪽

박미숙 기자 | 입력 : 2011/08/11 [01:58]

 

해마다 여름이 시작되기 전부터 한여름 해변의 비키니를 꿈꾸며 나를 채찍질 하는 여성들이 부쩍 늘어난다. 또 TV만 틀면 매끈한 짐승돌들이 수두룩 하기 때문에 더 이상 남자들도 다이어트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휴가지에서는 노출 될 수 밖에 없는 현실에 자신의 몸매가 신경 쓰이게 때문에 조금은 무리를 해서라도 단시간에 살을 빼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한다.

 

물론 다이어트는 건강을 위해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는 것을 부정할 수는 없겠지만 문제는 단기간에 살을 빼기 위해 '저칼로리 다이어트', '원푸드 다이어트' 등과 같은 극단적인 방법들을 동원하기도 한다.

 

체지방이 아닌 몸의 수분과 근육을 감소시켜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초래하며 그로인해 건강을 해칠 우려도 있으며 무리한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으로 인해 후 다이어트 후폭풍을 감당하기가 벅차기도 하다.

 

첫째. 원푸드 사절... 식물성 단백질 섭취

 

여름철 다이어트의 중요한 포인트는 칼로리를 줄이면서 필수 영양소 들을 균형있게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다. 무작정 굶거나 한 가지 음식만 먹는 원푸드 다이어트를 할 경우 체력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쉽게 때문이다.

 

여름철의 높은 기온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많은 대사 기능이 활성화 돼야 하는데 이 경우에는 많은 지구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해야 한다. 자칫 체충감량에만 열을 올리다가 여름철 건강관리에 소흘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더운 날씨를 이겨낼 수 있는 기본적인 체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잘 먹는 것 또한 중요하다.

 

단백질은 근육을 생성하고 포만감을 줄 뿐만 아니라 체내에서 삼투압을 형성해 수분 유지의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는 필수다. 되도록이면 지방이 함유된 육류보다 콩국수나 두유 등의 식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도 건강을 지키는데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둘째, 갈증을 해소엔 수박이 제일

 

뜨거운 여름 날씨로 인한 더위와 갈증을 해소하기 위해 청량음료나 아이스크림, 팥빙수 등으로 해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같은 음식들은 대부분 열량이 높아 다이어트의 최대의 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럴 때 수박 한쪽이 갈증을 해결해 줄 수 있다. 수박은 저열량 과일로 공복감을 해소하고 수분섭취에도 뛰어나지만 강한 이뇨작용을 가지고 있어 수분을 배출해 버리기 쉽게 때문에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소금을 같이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적당히 먹어야 한다.

 

셋째. 적당한 운동은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

 

여름은 사실 운동하기에 좋은 계절은 아니다. 여름철은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몸에서 열이 나고 땀이 잘 나기 때문에 운동 효과가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운동을 방해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체온이 쉽게 상승하여 근육으로 가야 할 혈액이 신체의 온도를 떨어드리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결국 근육으로 가는 령액 공급량이 줄어 근육 내 피로 젖산이 축적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몸은 피로를 느끼게 되며 운동을 지속해 나가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뜨거운 날씨에는 가급적 야외운동을 삼가하는 것이 좋고, 야외운동을 해야 한다면 그늘이 있는 비교적 시원한 오전과 저녁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무리한 운동 보다는 빨리 걷기나 자전거 타기 같은 가벼운 운동이나 수영과 같은 실내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또, 본인의지에 따라 약간의 근육운동도 병행한다면 내년 여름엔 비키니와 짐승포스에 도전해 볼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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