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남부지역 국제공항 건설 선택 아닌 필수

경제적 효과 10조, 취업유발효과 5만 명 이뤄진다

이병석 기자 | 기사입력 2020/02/05 [12:29]

경기 남부지역 국제공항 건설 선택 아닌 필수

경제적 효과 10조, 취업유발효과 5만 명 이뤄진다

이병석 기자 | 입력 : 2020/02/05 [12:29]

▲ 인천국제공항     ©경기인터넷신문

 

경기인터넷신문아시아 허브공항인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이 2030년에는 포화 상태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2020년 현재 인천공항은 6,661만명이 이용하며 20234단계 확장 공사완료시 1억명으로 공항전문가들은 인천공항 최대수용능력이 1억명 초과하기 어렵다는 견해가 다수인 걸로 밝혀졌다.

 

또한 경기도 민간공항 부재로 1300만 도민의 공항이용 서비스 불편이 심각한 상태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 되고 있다.

 

현재 김포공항과 인천공항은 서울 도심의 서쪽 20km 60km에 위치 해 있으며 왕복 3~4시간 소요되며, 경기남부권에서는 용인은 1시간18, 수원 50, 평택과 당진은 1시간38분과 2시간이 소요된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경기 남부지역 국제공항 건설의 필요성이 두각 되고 있다.

 

경기 남부지역은 풍부하고 잠재적 항공 수요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중국경제교류와 민간항공사.해외여행 확대로 공항 수요가 증가하며 수원.화성.용인.평택 주변 IT, 반도체 등 고부가가치 항공물류 중심지와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으로 물류 수요 증가가 이뤄진다.

 

이로 인한 경제적 효과는 생산유발효과가 73,558억 원 이며 부가가치유발효과는 25,560억 원, 취업유발효과는 51,544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확충으로 경제적 파급효과가 이뤄진다.

 

경기 남부지역 국제공항 건설의 필요성은 또 하나 있다.

 

▲ 제10 전투비행단     ©경기인터넷신문

 

지난 해 군용 비행장·군 사격장 소음 방지 및 피해 보상에 관한 법률안(군소음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에 정부는 수원화성군공항 소음피해 보상액을 97000여명에게 1,478억여원을 보상 해 주었다.

 

향후 피해 보상 예산이 더 늘어 날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부는 화성 화옹지구를 수원화성군공항 이전 예비부지로 선정 한지 3년이 지났지만 소극적 태로로 일관 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화성 화홍지구     ©경기인터넷신문

 

경기도시공사가 민군통합공항 검토한 결과 비용 대비 편익 값(B/C)2.36으로 상당히 높게 나왔다.

 

이에 정부는 경기남부지역 국제공항 건설로 국방예산 절감과 남부지역 공항 이용객들의 서비스 향상, 그리고 지역 주민들 갈등해소와 학습권 보장 차원에서 경기도시공사 용역 검토 결과를 토대로 시민들과 협조하여 수원화성군공항 이전에 적극적 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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